포스팅 목차
우리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자들의 눈길을 끄는 것입니다.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 우리는 콘텐츠 내용도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무엇보다 썸네일을 공들여서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보고 클릭해서 내 영상을 보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눈길을 끌지 못한 썸네일은 시청자들이 쳐다보지도 않고 그냥 넘어갈 것입니다.
지금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고 메인 화면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수많은 영상들이 올라오고 있으며 인기 있는 채널들을 보면 썸네일을 공들여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크리에이터가 워낙 많아지다 보니 썸네일을 제작해 주는 사이트가 있기도 합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직접 만들기가 어려운 분들은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서 직접 수정하면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초보 유튜브 크리에이터 분들이 많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썸네일입니다. 시청자들이 보고 '이건 뭐지' 하면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클릭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여러 유튜브 채널들을 돌아보면서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신의 영상에 한 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크기
유튜브 채널을 관리할 때 깔끔하게 꾸며주어야 하는 것이 대표적으로 채널아트와 프로필 사진 그리고 썸네일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은 유튜브 썸네일 크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어떤 영화를 볼지 정하지 않고 영화관을 갔을 때 포스터를 보고 결정한 적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썸네일은 영화 포스터나 북재킷과 같은 기능이 있어 시선을 사로잡고 재생 버튼을 클릭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동영상을 만드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더 나아가 전문적인 품질의 썸네일 제작하는데도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썸네일의 이상적인 크기는 1280X720픽셀로 16:9 종횡비입니다. 가능한 파일 형식은 JPG나 GIF, PNG로 용량은 2MB 이하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요즘은 잘 만들어진 썸네일 템플릿들도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하나 받아서 수정해서 써주면 좋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등록하는 법
유튜브 썸네일 올리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영상을 업로드 진행해 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상단에 제목을 적고 아래에 내용을 씁니다. 그리고 그 밑을 보시면 미리 보기 이미지라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튜브 썸네일입니다. 가장 앞에 있는 미리 보기 이미지 업로드를 클릭하셔서 만들어둔 썸네일을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종종 다음과 같은 팝업 창이 뜨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화번호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보이는 인증을 누르시고 본인의 번호를 인증받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썸네일 크기와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전문적으로 채널을 키우고 싶으신 분들은 정성을 들여서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나의 콘텐츠를 어떻게 이미지 하나에 담아낼 것인가에 대해 충분히 고민을 해야 합니다. 더불어 흥미까지 불러일으켜야 하니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괜히 썸네일 전문 제작자가 등장한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썸네일 크기를 확인하시고 흥미를 유발하는 이미지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